소비 결정의 가치이동_트렌드 코리아 2018. 책읽는 방(자기계발)



비대면 기술(언택트 기술)의 사례: 롯데리아 무인주문기





돈을 쓰는 이유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노동의 대가로 획득한 돈으로 필수소비재를 구비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존재감 회복과 정신적 만족으로
소비의 주안점이 이동하고 있다.
가치소비를 표방하는 개인적 소비성향, 이는 점차 소비자들이 이성적인 계산과 판단만틈이나 감성적인
측면에 의해 소비를 결정한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포함한다.


- '플라시보 소비' 본문 中





<2018년 트렌드코리아>의 키워드는 무술년 개띠를 맞아 '‘WAG THE DOGS'로 정했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뜻으로, 몸통의 작은 부위인 꼬리(그 만큼 작은 것)가 파급력을 가져 몸통 전체에 영향을
준다는 뜻으로써, 개인 방송, SNS 등 예전에는 비주류로 취급받던 것들이 메인시장을 넘본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트렌드 코리아는 어느새 발간 10년이 되었다고 한다.
그동안 발간된 <트렌드 코리아>란 이 책을 살펴보면 단순히 소비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소비의 빅데이터로 활용되어 정책적 연대기류를 파악하는 것으로도 활용되는 것 같다.
그러니까 현대인들은 이제 그들이 믿는 것에 의해 연대하기보다 그들이 소비하는 것에 따라 연대하는 것이다.
소비트렌드를 통해 발견한 시대적, 시각적 전환점이라고나 할까.

다수의 결정에 소수의 불만정도는 감수해야 했던 기성세대에서 소수의 권리도 존중받는 '나' 중심의 맞춤시대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다량으로 제품을 찍어내던 제조업도 '소량 다품종' 생산형태로 변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게다가 요즘 소비자들은 매우 적극적이다. 지난 가습기 살균제 사고시 불매운동이 대표적 사례다.
즉, 소비자들의 정치적, 사회적 신념에 따라 Boycott(불매운동), 바이콧 Buycott(구매운동)을 능동적으로 하는 것이다.

이 같은 소비 트렌드는 기성세대가 소비의 주역에서 물러나고 1988년생 이후부터 1994년생들이 소비의 주역으로
교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대교체로 부상된 그들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2018년 트렌드'를 읽는 주요 포인트가 된 셈이다.
'2018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이들을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로 칭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세대로써
직장상사나 동료와 여가를 함께 하기보다는 나만의 귀중한 휴식을 요구한다.

장기불황으로 L자형 성장구도도 소비의 트렌드를 변화시켰고 본다. 고가품의 소유로 소비만족을 느끼던 기성세대에서
가성비가 좋고 심리적으로 만족하는 '가심비'로 소비를 이끌게 된 것이다. 이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소확행)으로 이어진다.
작년 트렌드인 '욜로(YOLO)'의 확장성쯤 될까.
워라밸시대(Work and Life Balance) 소비트렌드는 한마디로 '가치와 경험이 중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또한 그들은 SNS나 유튜브등으로 소수의 발언권을 확보하고 지키는 소비를 요구하고 있다.

젊은층의 소비트렌드가 가성비와 가심비를 충족하는 것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은 어두운 장기불황도 있겠지만
많은 젊은이들이 취준생이나 계약직, 또는 비정규직으로 박봉의 월급을 받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것은 소비라는 경제활동에 위축되어 자존감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 트렌드로 드러낸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다들 말한다.
개인의 가치와 생각이 존중받고 중심이 된 지금은 4차 산업혁명시대와 맞물려 개인형 맞춤 소비시대가 열린 것이다.
2018년 트렌드 코리아를 읽으면서 느낀 것은 이제 소비의 축이었던 기성세대가 물러나는 해가 될 것이라는
점이었다. 워라밸 세대를 인정하고 그들의 가치가 즐거움이 될 수 있도록 우리 기성세대가 도와 줄 일은 무엇인가
생각해야 하는 시간이 온 것이다.

어찌되었든 워라밸세대는 기성세대들보다 훨씬 현명하고 지혜로운 소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


1.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트랜드가 된다. 거창하지는 않지만 소소하게 행복을 주는 삶을 깨닫자.

2. 플라시보 소비
2017년 욜로(YOLO)의 확장된 소비심리로 이제는 가심비를 더한 소비가 최우선이다.
이젠 가성비에도 만족하고 심리적으로도 만족하는 가심비가 트랜드다. 가심비에 소확행까지!
단순히 제품의 성능이 아니라 가격대비 마음의 만족 즉 가심비를 추구하는 경향으로 발전한 것이다.

3. 워라밸 세대
1988년생부터 94년도에 태어난 사람을 워라벨세대라 한다.
이 세대는 지극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야근없는 저녁을 추구하고 희생보다는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으려하는 세대로 적당히 벌면서 잘 살기를 희망하는 젊은 직장인 세대를 일컫는다.

4. 언택트 기술
비대면 기술, 사람이 필요없는 기술로 단순한 무인이나 비대면 기술을 넘어 사람과의 만남을 대신하는
비대면 방식을 통합한 개념이 부상될 것이다.(예:롯데리아 무인주문기)

5. 나만의 케렌시아
투우장의 소가 마지막 일전을 앞두고 홀로 잠시 숨을 고르는 자기만의 공간을 뜻하는 '케렌시아'는
현대인의 절대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각자의 장소를 일컫는다. 현대인들의 케렌시아는 '카페, 책방, 만화방'으로
한 공간안에서 상호작용을 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놀이를 하는 '평행놀이'개념으로 외로움과 결핍을 채운다.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이 부족한 시대에 본인만의 케렌시아를 빨리 찾는 사람은 삶의 만족도도 그만큼 빨리 올라간다.

6. 만물의 서비스화
서비스가 제품을 뛰어 넘는 시대가 온다. 서비스가 좋으면 제품이 그만한 경쟁력이 없어도 소비자는 산다.
서비스가 제품을 흔든다는 뜻이다.

7. 매력 자본이 되다.
'예쁜 쓰레기' 로 칭하는 인형 뽑기방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늘고 있다. 플라시보 효과로 설명이 가능한데,
가성비보다는 심리의 만족이 크다면 기꺼이 지불하는 가심비가 적용되었다.

8. 미닝아웃
수많은 각각의 사람들의 SNS 의 발언들과 이어지는 파급력이 커진다.
개인의 발언이 강력해지고 더이상 침묵이 미덕이 아니라는 현실을 보여준다.

9. 이 관계를 다시 써보려 해
고독하게 있기는 싫고 관계는 적당하게 유지하고 싶은 것이 현재 트랜드다. 쓰잘데기 없는 인간관계를 줄여서
나와 확정된 인원에게만 에너지를 쏟자는 뜻.

10. 세상의 주변에서 나를 외치다.
세상의 소음에 민감하지 않을 자신감. 나의 길, 나의 밀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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