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를 바꿀 최대의 부상기술 8가지. 일상 얘기들..



세계미래회의(WFS) 30년전 개발 시작된 신기술 8가지,


2015년 이제 세상을 바꿀 기술로 부상




세계미래회의 (한국대표 박영숙)는 2014년에 미래사회를 바꿀 최대의 부상기술

8가지를 정리해서 발표하였다.

한해가 저물고 있다. 20-30년전에 개발된 기술들이 올해 거의 기술개발 완료가 되어 앞으로 5년 내에 크게 부상할 산업 8가지를 뽑았다.

1. 나사의 DNA 정보 읽기, 소리의 속도보다 빨리 발전하고 있다. 

1월에 일루미나라는 회사는 최신 DNA 염기서열 읽는 기계가 1천불 즉 1백만원에 1만8천명의 인간 게놈 염기서열을 분석할 수 있는 기계를 내놓았다고 발표하였다. 1천불짜리 게놈분석기는 게놈연구에 불을 붙이면서 인간의 질병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되었다. 10년 전 수백만블 하던 비용이 1,000불 수준으로 내린 것이다. 1000불로 게놈분석을 하면 질병의 기원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수 있는 등 다양한 게놈연구를 저렴하게 할 수 있다.

지금까지 225,000명의 게놈이 분석되었다고, 게놈지도 개척자 크레이그 벤터 (Craig Venter)가 말한다. 그래서 인간은 이제 2020년이되면 5백만명의 게놈 염기서열을 읽을 수 있게된다. 그 다음 단계는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완성시킬 수 있어 거의 무료로 인간 게놈 분석이 가능하다. DNA를 분석하여 몇년 정도에 어떤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어떤 염색체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어떤 질병이 올 수 있음을 알게된다면, 의학의 모든 구조가 바뀌게 된다.

스페이스 엑스 - 재 보급 임무

스페이스 엑스 팔콘 9 출시.

2. 화성 착륙, 재사용가능한 로켓, 3D우주공간 프린터

미국의 우주항공 산업가로 억만장자인 엘론 머스크에 따르면, 이제 인간은 여러 행성 즉 지구, 달, 화성 등 여러개의 행성에서 살게되는 종이 된다고 말한다. 머스크는 2030년대에는 인간이 화성을 식민지화 하기 시작하기를 희망하지만, 인간은 최초의 우주여행시부터 비용을 절감해야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재사용 가능한 로켓을 개발하기위해 그의 회사는 2014년부터 실험비행을 시작하였으며 현재의 우주비행 비용보다 1/100로 비용을 삭감할 수 있다고 말한다.

비용을 절감하는 것 외에도 우주 여행은 지구와의 엄청난 모든 상황에서의 독립적, 독자적인 생활이 필요하다. 그래서 싱귤래리티대학교 우주산업 스타트업 기업인 메이드인 스페이스(Made In Space)는 올해 최초로 우주 무중력상태에서 사용가능한 3D프린터를 테스트하기 시작하였다. 우주 비행사들이 사용할 도구 및 부품들을 우주에서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위해 3D프린터를 우주에 설치하고 미래 우주탐험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3. 웨어러블 기기 부상,  가상 현실의 보편화

기술은 공식적으로 미래의 큰 용량 컴퓨터 인터페이스인 스마트폰 혁명 기술을 찾고있다.

높은 기대에도 불구하고, 구글글래스는 현재 생존을 위해서 투쟁하고 있다. 이미 구글글래스와 같은 것들을 eBay에서 절반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그래서 이제 구글안경이 이 분야에서 선두주자 자리를 빼았겼으며 어플 개발자들도 흥미를 잃고있는 상황이다. 최고의 옹호자였던 세르게이 브린 (Sergey Brin)마저도 대규모 기술 행사에서 자신의 구글안경 착용을 잊었다.

구글 유리 업데이트-13

구글 글라스

비록 구글안경은 대규모 성공은 하지 못했지만 틈새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예를들면 병원에서는 구글안경을 수술할 때 외과의사들에의해 많이 착용되고 있다. 아직 주류에 들지는 못했지만 외과의사들이 구글안경을 채택하고있어 틈새 용도를 찾아 내고있다. 디자인과 실용성의 문제를 해결해야하므로 구글안경은 재 설계를 해야할 것이며, 반드시 착용하지 않으면 안되는 기능을 찾아내야한다. 

다른 웨어러블 기기 또한 황금 포뮬라를 찾고 있는 분야가 스마트시계이다. 이제 모든 기업들이 누구나 다 할 것없이 스마트와치를 내놓았지만 아무도 열광하지 않는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단지 20%만 스마트워치를 원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51%가 관심이 없었는데 그 이유는 스마트워치의 장점을 잘 찾지 못하겠다고 했다.

애플은 수년간 뜸을 들이던 애플 아이와치를 내놓았지만 스마트시계는 비싸고, 모양은 멋지지만 특별하게 새로운 것 같지않아 보이며 대량 출시는 내년으로 정해졌지만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가상현실은 오큘러스 리프트 헤드셋 덕분에 18개월 된 오큘러스는 페이스북에 놀라운 가격 20억불(2조원)에 인수되었다. 아직도 개발 중이다. 구글은 자신의 VR 기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아주 저렴한 가격의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골판지 헤드셋을 만들고 있다. 오큘러스는 현재 삼성과 공동연구로 더 멋진 스마트폰과 연계되고 삼섬기어 가상현실 고글(안경)처럼 생긴 헤스셋을 개발하여 현재 판매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흥분하면서 기다리고 있는 가상현실 고글(안경)을 오큘러스는 2015년에 출시할 수 있을까? 아직 불투명해 보인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간절히 기다려온 소비자용 VR 고글 즉 게임개발자에서부터 영화제작자에 이르는 많은 층들을 만족시키는 훌륭한 가상현실 혁명을 일으킬 수 있을지 모르겠다.

구글 접촉 렌즈 - 배너

구글 포도당 모니터링 콘택트 렌즈.

4. 바디 2.0 : 피 한방울로 혈액진단 키트 및 피부만드는 줄기세포

휴대용 의료장치가 '스타 트렉' 영화에 나왔던 트라이 코더 크기의 소형과 멋진 기능으로 진화하고 있다. XPRIZE 노키아 센싱 XCHALLENGE 우승팀의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rHEALTH는 질병 검진 휴대용장비로 현재보다 1/1500정도로 더 적은 피를 가지고 검사할 수 있다. 아주 저렴하고 사용이 쉬워서 의료진 누구나 늦기전에 조기 질병을 발견, 검진, 치료할 수 있게된다.

모든 의료장비는 더 작아진다. 구글의 예를들면 이미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측정하는 콘텍트 렌즈를 발표한 바 있다.

재생의학 즉 예방의학도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다. 한때는 말썽도 많았고 의견이 분분했던 논쟁의 대상이었던 줄기세포는 이제 더 이상 배아 줄기세포를 사용할 필요가 없게되면서 모든 사람이 줄기세포 사용을 용인하게되었다. 다 기능성 줄기 세포는 다른 세포가 될 수 있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2014년에 황반변성 환자에게 인간 피부세포 재생 실험이 허용되면서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데 도움이되는 줄기세포 사용이 활성화되었다.

5. 3D프린터는 피크로 치닫으면서 진정한 제조업 혁명에 접근

소비자용 3D프린터는 2013년이 열기를 품으면서 사람들을 모두 흥분시켰다. 재택 제품 생산이 일반 가정용 데스크톱 프린터로 가능해지고 있다. 3D프린터의 열기는 과다할 정도로 퍼졌고 이제는 진정한 고급기능의 다양한 프린터들이 의식주 생산을 대체하고 제조업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되었다. 2017년에 기술의 피크가 일어나며, 2016년에 수만개의 노즐을 가지고 초고속으로 프린트하는 HP제품이 나오면 세상을 바꿀 것이다. 플라스틱 인쇄로 시작하여 30년만에 이제는 제조업의 킬러 어플로 부상하고 있다..

자주 말했다 바와 같이, 3D로 인쇄 - 복잡성은 무료입니다.

자주 말했다 바와 같이, 3D로 인쇄 복잡성은 무료입니다.

3D프린터회사의 혜택은 다음 세대에는 정점을 이룰 것이며, 가격이 저렴하게 나오고 있다. 처음 개발되어 가파른 상승 후, 시장의 선두주자 Stratasys 및 3D시스템에 대한 주가는  2014년 41%, 연이어 70%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할 분야가 3D프린터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잉크 즉 재료 개발이라고 본다.  프린터 산업은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구조나 종류의 재료및 신소재를 사용하고, 복합소재, 다색 개체를 프린트 할 수 있다. 

소비자를위한 실질적인 3D프린터의 개발이 답보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제 업계는 혁명적인 기술을 개발하거나 찾고 있다. 예를들어 보잉은 이제 보잉300등의 비행기 부품을 프린트하여 절반 이상의 부품가격  하락을 기대하고 있다. 의료, 의과학 등에서 이미 병원들은 3D프린트된 외과 임플란트를 환자에 딱 맞는 사이즈로 프린트하고 있으며 인간 두개골 전체를 프린트하는데도 성공하였다. 더 많은 계획과 더 나은 기술개발로 수술이 아주 용이하게 진행되도록 필요한 인간의 장기및 조직이나 뼈를 프린트하는 분야에서 3D프린터가 가장 활발하게 유용되고 있다.

6. 로봇 세상: 드론, 무인자동차, 우주용 로봇들

기본 AI와 로봇기술이 오늘 날 가장 유망한 기술인 무인항공기 드론을 수없이 생산해내고 있다. 안전하며, 저렴하고, 심지어 HD카메라로 스포츠선수를 따라가면서 취재를 할 수 있다. 저렴한 미니드론(minidrones)이 이제는 30달러 짜리까지 나와서 손바닥안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가 나왔다. 드론은 이미 식당에서 맥주를 배달하고 또는 온라인 주문의 여섯개 팩을 제공하며, 피자, 햄버거, 신문등을 배달하고 있다. 법 집행에 드론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군사활동 카메라로 모니터링, 구호물품  원조 등에 드론이 역할을 하고 있다.

테슬라 모델 S.

테슬라 모델 S.

구글 무인자동차는 사고없이 이미 70만마일을 달렸고 이미 고속도로는 수년간 달려서 졸업하고 이제는 복잡한 도시의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 새로운 모델은 이미 자동차의 스티어링 휠, 가스페달, 브레이크 페달을 없애고 운전석도 아예 없애버렸다. 인공지능으로 달리는 자동차를 위급한 상황에서 사람이 잘못 건드리면 오히려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큰 자동차는 로봇 자동차로 무인으로 인간에게 위험한 일을 맡길 수 있으며, 우주 등 공기가 없는 곳에서도 로봇이나 드론들이 이제 인간 대신 일을 해준다.

구글과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있는 테슬라자동차회장 엘론 머스크는 2015년 내년에 무인자동차를 출시 한다고 말했다. 그는 5 ~6년 내에 우리가 타는 모든 차는 무인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말 그대로 차에 타기만하지 운전을 하지 않으며, 진정한 자율주행 무인자동차를 타고 우리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을 이용하며 무인기 드론을 이용하여 패스트푸드를 배달하는 것이 곧 승인될 것이며, 아마존은 휴일에도 이제 드론으로 물건을 배달을 할 수 있게되었다.
농장에서 고추를 포착 , 하드웨어 매장에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 하고,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통해, 혜성에 탔지  얼음 명왕성을 탐험 할 준비 .

7. 인공 지능, 연료 논쟁을 전진

오래지 않아, 인공 지능을 피할-이제 할 말했다 가 다시 유행이다가 .

좁은 AI, 학습하고 전문적인 작업을 수행 종류, 이미지를 인식 할 수있는 능력 두 배로 올해. IBM은 새로운 뇌 영감 칩을 발표하고 10 억 달러 투자 의 제 퍼디 - 챔피언 AI 시스템 왓슨에. 시리의 발명자들은 차세대에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작업 시리 (및 기타)를 처리 할 수있는 가상 비서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 구글, 페이스 북, 그리고 다른 사람은 계속  AI 연구자를 수집 야구 카드처럼. 그리고 알고리즘은  인간 전에 뉴스를 끊었다 .

한편, 아직도 먼 일반 인공 지능 (AI 할리우드를 생각한다) 닉 보스 트롬.의 책에서 논쟁을 걷어 Bostrom 주장superintelligent AI가 우리의 마지막 발명 - 중 하나를 저장하거나 우리를 파괴 할 수있다. 엘론 머스크와 스티븐 호킹은 전 지적 AI 핵무기보다 더 위험 할 수있다, 배를 타고 뛰어 올랐다. 취급주의 : 과장의 터치 외에도 광범위한 메시지는 (좋은 또는 악을 위해) 향후 AI가 강력 할 것이다.

2014 리뷰 - 미래 28. 수십억 온라인 와서 자세를 취하는

거의 지구행성의 3 분의 2는 인터넷이 부족하다. 하지만 가능성이 없는 너무 많은 이상. 2014년 개발이 사십억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이 향후 몇 년 동안 온라인 얻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모질라는 $ 25의 스마트 폰 발표 표준 휴대폰 싸게 가득 차거나. 구글의 실험 인터넷 풍선 지구를 거들 수 있습니다 빨리 내년 , 그리고이 회사는 발표 향후 글로벌 인터넷 위성 네트워크에 10 억 달러 투자를 . 한편, 페이스 북은 오랜 기간 동안 활공 및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인터넷을 제공 할 수 태양열 인터넷 드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하고있다.

문화, 교육, 연구, 혁신, 세계 인터넷 인구의 두 배 이상의 통신 의미의 측면에서 엄청난 수 있습니다.

2015 년 당신을보기 ...

이 모든 것이 무엇을 의미 하는가? 그것은 모멘텀이 구축 계속 의미 2015 경외감을 고무 개발 및 혁신의 그것의 자신의 몫을해야합니다; 내년, 우리는 미래를 향해 더 큰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계속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간 " 미래는 어떻게 변해가는가?"  저자 박영숙 정리

원문출처; 인데일리(2014.12.18)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44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