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차 다가올 현실을 오늘 선택하라!(신완선교수의 리얼 옵션) 책읽는 방(자기계발)





미래를 준비하면 선택권이 생긴다는 것을 누가 모르겠는가.
그렇지만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자. 선택한다고 다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미래는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그럼 무엇이 필요할까.
불확실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즉,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해야 한다.
기대한 대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도 당황하지 않을 선택을 점진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선택이 반복될 수밖에 없으므로 작은 즐거움이 이어지는 사소한 행복을 즐길 필요가 있다.


본문 中



나는 요즘 우연한 계기로 한국형 TED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세바시)'에
'김창옥교수'의 강의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분의 강의는 알고보니 대단한 인기가 있었다.
그 이유는 쉽고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기도 했고 무엇보다 사람들이 듣고 싶은 얘기를 하는 이유기도 했다.

우리의 행동, 우리의 생각, 가치관 등은 모두 자라온 환경(모국어)로 시작된다.
좋은 환경이면 좋겠지만 나쁜 환경이나 불우한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하여 많은 위축과 불만으로
삶 자체가 우울하다. 하지만 돌려 생각하면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증거기도 하다.
김창옥교수는 말한다. 자신을 벗어나고픈.. 자기가 변하고 싶다면 선택을 하라고!
처음은 물론 어색하겠지만 그 어색한 강을 건너면 깨달음을 얻고 자신의 잠재력을 깨울 수 있을 것이라고.

이 책의 저자가 강조하는 '리얼 옵션'도 그와 상통한다.
성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알 수 있다는 것.
또 그보다 더 앞단계인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그 사람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은 '리얼 옵션'을 준비한 사람들이다.
'리얼 옵션'이란 용어 자체가 조금 생소하지만 그 뜻은 어렵지 않다.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복수의 대안에 대해
소규모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도 연구개발비로 대부분 년예산에 10% 내외를 책정한다.
이 것은 미래에 대한 투자를 의미한다. 없는 돈 셈치지만 미래에 대한 준비로 든든하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미래에 대해 다양하게 준비하고 선택을 준비한다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사라질 것이다. 예를들어 목적을 둔 저금통장을 만들어 놓고 매달 5만원씩 없는 돈 셈치고
여행용 적금이라 생각하고 5년간 넣어보자. 5년 뒤엔 여행목돈이 생긴다.
이것은 힘들고 지친 자신의 위한 여가생활의 '리얼옵션'인 셈이다.
즉 대안을 준비하면 미래가 행복할 수 있다는 것.

리얼옵션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유형이 있다고 한다.
그 방향은 개개인마다 다르다고 하는데 여섯 가지 유형으로 리얼옵션의 성공을 이끈다고 한다.(아래본문 참조)


비전형: 자신의 비전이나 중장기 목표 실현을 위해서 리얼 옵션을 준비한다
위기형: 위기를 극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리얼 옵션이 만들어진다.
체험형: 다양한 체험과 시도가 리얼 옵션을 만드는 계기가 된다.
취미형: 취미활동이나 재미로 한 일이 확장되어 리얼 옵션이 된다.
멘토형: 멘토의 제안을 경청하여 리얼 옵션을 준비한다.
대리형: 타인의 체험을 보고 자신의 옵션으로 선택한다.


하지만 위의 여섯가지 리얼옵션의 성공단계는 집중력을 발휘했을 때 단계별 성장이 아닌
'점증형 성장'속도를 낸다고 한다.
복리상품의 금리처럼 자신에게 투자한 작지만 꾸준한 노력들이 쌓여서 내공으로 변한다는 뜻이다.

나의 리얼옵션은 어떤 것이 맞는 것인가.. 생각하게 만든다.
나는 '위기형'에 해당되는 것 같다.

시작이 반이라 했다. 책 속의 교훈이 요즘 내 현실상황과 너무 잘 들어맞아 놀라면서 읽었다.

선택의 결과가 아니라 선택 자체가 더 중요할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46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