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_ 지력혁명. 책읽는 방(국내)







신경숙의 작품에는 그녀만의 향기가 짙게 배어 있다. 인간 존재의 심연을 응시하는 예민하면서도
따뜻한 시선, 작은 일상에서 삶의 의미를 포착해 내는 힘, 화려하지 않지만 울림이 큰 문체 등은
그녀만의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 낸다. 최근에는 문체와 더불어 '이야기'와 '공간'에도 주목하겠다고
밝혀 자기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녀의 작품을 분석해 보면 인간 내면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그 바탕에 깔려 있음을 알 수 있다.
소설 속 인물의 내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그와 자신을 동일시하여 심리를 파악하고 분석해 언어로
표현해 내야 한다. 따라서 신경숙은 언어지능과 자기성찰지능이 결합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작가의 고해성사와도 같은 소설 <외딴방>을 보면 그녀의 높은 자기성찰지능을 확인할 수 있다.


본문 中


전 교육부 장관, 서울대 문용린 교수의 '지력혁명'은 오래전에 출간된 책이지만 지금도 꾸준히 읽히고 있다.
저자는 책 속에서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주고 있는데,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과 방향을 제시해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방법도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그가 주장하는 교육방법이 좋다고 다들 인정하면서도 아직까지(출간된 지가 언제인데..)도입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나라 교육 패러다임은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갖는 것 중에 하나가 주입식 교육이라는 점이다.
집어 넣기에 바쁜 교육은 현재까지도 개혁이 되질 않고 체질화마져 되버려서 쉽게 변화되기는 어렵다.
매년 대학입시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학부모들이 있는한 교육개혁은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짜여진 틀 속에서 교육이 진행된다면 평범하고 익숙한 인생은 살지 몰라도
스스로에게 만족하고 인생에 있어 성취욕(능력)은 갖을 수 없다고 그는 말한다.

그가 책에서 현실감있게(위 본문 인용문 참조) 설명하는 다중지능이론은 무엇인가.

다중지능이론이란 하버드대학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주장해 전 세계 교육계에 획기적인 바람을
불러 일으킨 이론으로 기존의 IQ이론과 EQ이론을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개념이다.
인간은 언어ㆍ논리수학ㆍ음악ㆍ공간ㆍ신체운동ㆍ인간친화ㆍ자기성찰ㆍ자연친화까지 8가지 지능을 타고 난다는
핵심 내용으로써 우리가 쉽게 지나친 성격들(노래를 잘 한다던가, 운동을 잘하든지, 사람을 잘 사귀거나
자기 자신을 차분하게 반성할 줄 아는 것, 길을 잘 찾는다든지 하는 것)도 개인의 독특한 지능이라는 것.
그 지능을 잘 활용하고 계발한 사람고 아닌 사람이 성공 여부를 가른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다양한 지적능력은 8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 음악지능(가수, 작곡가, 노래방 킹카와 퀸가)
2. 언어지능(시인에서 개그맨까지)
3. 논리수학지능(수학자와 007)
4. 공간지능(디자이너, 탐험가, 큐레이터)
5. 신체운동지능(운동선수, 배우, 조각가)
6. 인간친화지능(CEO, 사회 운동가, 영업사원)
7. 자기성찰지능(철학자, 기업가, 성직자)
8. 자연친화지능(의사, 조리사, 조련사)


저자는 아이에서 어른까지 개인의 적성과 강점 지능을 고려하여 자신을 계발한다면 분명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그럴려면 자신의 잠재능력으로 숨겨져있는 것을 꺼내는 노력이 필요로 한다.
잠재능력(잠자고 있는 능력)을 깨우는 일은 꾸준한 노력과 훈련이 있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들으면 여지없이 반복된 자기훈련이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은 우리 모두는 공평하게 지능을 부여받고 태어났고 각자 특화된 지능이 있다는 것.
그 지능을 발견하지 못하는 것은 환경이나 상황 탓만 할 것이 아니라(주입식 교육이 가장 크겠지만)
자신의 잠재력과 강점을 찾아내서 노력해 보라고 용기를 주고 있다.

자기가 잘 하는 것.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 있는 것. 그것이 바로 강점이자 잠재능력이다.
책 속에 자신의 숨겨진 다중지능을 판단할 설문지도 있다.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덧글

  • 푸른나무 2013/01/30 18:58 # 답글

    그런 교육을 잘 하고 있는 곳인 핀란드.. 였던가요? ^^;;
  • 김정수 2013/01/31 08:15 #

    핀란드는 여러 나라에서 귀감이 되는 교육정책을 펼치고 있지요.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과는 차원이 다른..
    아이들 스스로 학교교육에 참여하고 권리가 인정되는..

    좀 더디지만 교육에 관해서 어느나라못지않게 관심이 많은 우리인만큼
    따라가지 않겠습니까? ㅋ
댓글 입력 영역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46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