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벤(駅弁) 철도 도시락 여행기. 책읽는 방(국외)



히토요시역 밤밥


철도여행을 생각하면 낭만이 떠오른다.
정해진 철길에 느긋히 몸을 맡기며 창밖에 풍경을 감상하는 여유와  간간히 역사에 내려
머물어 먹는 가락국수와 고장명물을 맛보는 것도 여행의 재미다.
하지만 요즘은 그나마도 모두 사라져버렸다. 사람들이 그럴 여유를 생략하고 싶은 여론을 반영한 것일테다.

이 만화책은 일본열차 도시락_에키벤(駅弁)을 소개하고 있다.
일본은 아직도 이렇게 130년이 넘은 철도 도시락 역사를 자랑하고, 혹시 모를 나같은 사람을 위해
만화책까지 나온 것을 보면 부럽기짝이 없다.
에키벤(驛弁)은 역을 뜻하는 일본말 '에키(驛)'와 도시락을 의미하는 '벤토(弁當)'의 합성어다.
열차 역마다 특유의 '에키벤' 을 판매한다. 각 지방의 제철 식재료로 조리한 다양한 토속 별미를 반합에 담아 내놓는다.
철도 여행 중 경험할 수 있는 재미난 식도락 아이템을 만화로 승격시켜 나온 것이다.
시리즈물로 총 10권이 나왔다는데 내가 읽은 이 책은 첫번 째로 큐슈편이다. 

도쿄역 초특선 도시락, 요코하마역 슈마이 도시락, 토쿠야마역 붕장어 구이 도시락 ..등
하카타역까지 각 역마다 자랑할만한 에키벤을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벤토들이 있다니 감탄할 지경이다.

만화는 철도도시락집 주인이자 철도 메니아인 '다이스케'를 등장해 아내가 선물로 준 기차표(일본 철도 전국일주여행표)
를 가지고 소원을 풀면서 시작된다. 남편의 철도여행꿈을 가지고 있지만 일상이라는 생업에 선뜻 이루지 못한 꿈을
아내가 따뜻한 선물로 풀어준 것이다.  아내는..여자는.. 이렇게 세심한 것이다.
느긋하고 따뜻하게 철도여행을 독자들고 시작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주인공 다이스케의 여행길에 기자 '나나' 를 커풀로 만들어 즐거운 철도여행 만화책을 완성한다.
나는 다이스케씨가 그 소중하게 꿈꿨던 철도여행을 아내와 하지 않고 여행지에서 만난 아가씨와 늘 함께 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내내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 
맛있는 에키벤을 열때마다.. 둘이나 희희낙낙 맛있게 먹을 때마다 슬슬 화까지 났다.  흠..

아무튼 철도 도시락이 이렇게 풍성하다니 철도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참 많이 들었던 시간이었다.
또 실용적이고 흥미로운 일본철도 여행법이 상세히 나와있어서 많은 참고가 되었다.
개인적으로 먹고싶은 도시락은 히토요시역 밤밥이다. 
도시락 모양도 밤모양으로 귀엽고 풍성한 밤향이 도시락과 함께 철도여행이라는 기분과 함껏 어울림이 있을 것 같다.
다 개인 취향마다 다를테니 고르는 재미도 있을 듯.. ^^

'에키벤: 철도 도시락 여행기' 이 만화책은 도시락을 자주 소개해야 하다보니 템포가 아주 빠르게 진행된다.
철도여행을 주인공과 함께 하면서 간간히 내려 같이 도시락을 먹는 기분이 들 정도다.
아쉬운 점이라면 음식을 소개하는 만큼 전부 칼라로 만화책을 만들었다면 더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이 있다.
아니면 도시락그림 만큼은 사진으로 상세히 찍어서 올려도 좋았을 것 같은 기분도 들었다.

일본 철도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이 에키벤 철도 만화 시리즈책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든다.^^
가고자는 곳을 골라서 읽어주는 쎈스~^^





핑백

  • 책읽는 엄마의 보석창고 : 2011년 내 이글루 결산 2011-12-28 12:03:06 #

    ... 에키벤(駅弁) 철도 도시락 여행기.</a>가장 많이 읽힌 글은 미나리 무침, 민들레 무침 한 번 해드셔 보세요... 입니다. 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은 아이들은 어른들의 이런 말에 충격받는다. 입니다. (덧글21개, 트랙백0개, 핑백0개) 1위:영화처럼 (79회)</a> 2위:간이역 (32회)</a> 3위:이너플라잇 (25회)</a> 4위:쇠밥그릇 (23회)</a> 5위:boogie (20회) ... more

덧글

  • 司馬仁 2011/12/12 17:55 # 답글

    내년에는 드라마로도 제작된다고 하더라고요.
    다이스케 아저씨(형?)는... 대격변을 앞두고 있지만;;
  • 김정수 2011/12/13 08:44 #

    오.. 그렇군요. 드라마로 나오면 만화보다 훨씬 파급효과가 크겠지요^^
    다이스케 아저씨의 대격변이라.. ㅎㅎㅎ 쇼킹한가 보군요? ㅋ
  • 열매맺는나무 2011/12/18 09:53 # 답글

    오, 읽고 싶은 책이네요. 먹고싶어져서 중간에 덮어버릴 수도 있겠어요. ^^
  • 김정수 2011/12/18 12:26 #

    상상력이 풍부하셔서 그럴거예요.^^
  • 열매맺는나무 2011/12/19 16:52 #

    식욕이라고 말씀안해주셔서 고마워요. ㅎㅎ
  • 김정수 2011/12/19 17:10 #

    여행의 재미는 식욕이 1순위가 되어야 지요. ^^
댓글 입력 영역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44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