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8가지 대화 습관. 책읽는 방(자기계발)





성공하는 사람들의 8가지 대화 습관.

1. 일단 유쾌하게 대화를 시작하라
업무 외적인 잡담을 할 때도 유쾌하게 대화를 시작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고 미소를 지으며 가벼운 이야기를 꺼내도록 한다.
“여름휴가 계획은 세우셨어요?” “날씨가 참 좋죠?” 등과 같이 사소하지만 다정한 말 한마디면 충분하다.


2. 경청, 성공적인 대화를 위한 제1법칙
주목과 존중을 받고자 하는 바람은 인간의 기본 욕구에 속한다.
따라서 귀와 마음을 열어놓는 건 대화 상대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선물이며 새로운 사랑을 싹트게 한다.
심지어 류머티즘을 앓고 있는 이웃과 냉소적인 15살짜리 소년의 마음도 움직일 수 있다!


3.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하라
단정하고 잘 생긴 사람이 성공을 거두는 데 유리하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아들의 수학 선생님과 상담할 때 정장을 입을지 원피스에 진주 목걸이를 할지,
아니면 청바지에 레인 재킷을 입을지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만약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전략이 필요하다.


4. 에둘러 말하는 대신 확실하게 표현하라
외교적으로 ‘노’라고 말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자기주장을 좀 더 효과적으로 내세울 수 있다.
“오늘은 불가능하지만 내일 오전까지는 반드시 해드겠습니다.
” 이처럼 우아하지만 명확하게 핵심을 말해야 뜻이 분명하게 전달된다.


5. 당당하게 ‘나’를 표현하라
“제가 과연 그 일을 할 수 있는지는…….”과 같은 말은 자신의 단점을 부각시킬 뿐이다.
예측할 수 없는 지시를 받아도 당당하게 “해보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6. 비즈니스와 연애, 대화로 승부하라
일과 사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력적인 자세로 대화하는 습관이다. 독설가에게는 사람이 따르지 않는다.
당신이 만약 독설가라면 성공적으로 대화하는 연습을 하고 또 하라!


7. 프레젠테이션처럼 말하라
“사람들 앞에서 연설하느니 차라리 낙하산 없이 비행기에서 뛰어내리는 것이 낫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효과적으로 자기주장을 내세울 줄 알아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사전준비다.
자료를 모으고, 청중을 분석하고, 접근 방법을 고안해 내고, 결론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연설에 대한 두려움도 사라진다.


8. 스토리로 말하라
자신에 관한 이야기에는 스스로를 운명의 창조자로 인식하는지 아니면 운명의 장난감으로 생각하는지가 잘 나타난다.
“아이를 낳고 현직에서 물러나야 했습니다. 달리 도리가 없었거든요.”라고 말하는 대신 “아이가 태어난 첫해에는
꼭 아이 옆에 있고 싶었어요.”라고 말하라. 그것이 선순환이 되어 행운이 저절로 굴러 올 것이다!




본문 中

..


사람들과 대화를 통하게 하는 데도 코드가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요점이다.
독일식 대화소스라 그런지 일련의 도서들보다 약간은 딱딱하고 지루한 점이 없잖다.
내용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다 참신한테 편집이 난잡(?)한 기분이 들어 읽는 도중 집중이 잘 안됐다.
초반에 읽었던 내용만 오래 남아 옮겨봤다.

난 책을 읽을 때 모두 다 소화하기 힘들다 싶으면 관심가는 대목을 건진(?) 것만으로도 만족하는 타입이다.
이 책이 바로 그랬다. 표제는 참 근사했는데 말야.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46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